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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three.js

[three.js] 빙글빙글 돌아가는 정육면체 만들기

by 밤즈라라2 2025. 1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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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내용은 아래 강의에서 공부한 내용입니다. 강의가 정말 좋으니 추천드립니당..

 

Three.js 3D 인터랙티브 바로 시작하기 강의 | 코딩일레븐 - 인프런

코딩일레븐 | 실무에서 Three.js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!, 2D를 넘어 3D를 다루면 개발이 더 재밌어집니다!Three.js로 입체적인 컨텐츠 개발 함께해요. 🧩 활용도 높은 Three

www.inflearn.com

 

https://www.inflearn.com/users/258264/@coding11

 

코딩일레븐님의 소개 - 인프런

인프런 코딩일레븐님의 소개 페이지 입니다. - 코딩일레븐님 소개 | 인프런

www.inflearn.com

 

 

 

three.js 사이트 : https://threejs.org/

three.js installl : https://threejs.org/docs/#manual/en/introduction/Installation

three.js cdn : https://cdnjs.com/libraries/three.js/0.170.0

 

 

--- three.js에서 가장 기본적인 상식 ---

--- script기준 ---

* 1. 무대부터 세운다.
   const scene = new THREE.Scene();
* 2. 카메라를 셋팅한다.
 const camera = new THREE.PerspectiveCamera( 75, window.innerWidth / window.innerHeight, 0.1, 1000 );
* 3. 렌더링을 한다
 const renderer = new THREE.WebGLRenderer();
 renderer.setSize( window.innerWidth, window.innerHeight );
*4. DOM에 가져다가 붙인다.
document.body.appendChild( renderer.domElement );
*5. 도형이든 뭐든 만드는 실제 소스를 넣는다.
*6. 무대에 객체를 붙인다.
scene.add( cube );
*7.애니메이션, 스크롤 등을 처리하는 로직 정리
*8. 펑션 호출, 클릭이벤트, 스크롤 이벤트 등 맨 마지막에 정리

 

이슈

*강의를 듣는 중에 import * as THREE from 'https://cdn.jsdelivr.net/npm/three/build/three.module.js';
cdn을 연결하니까 이미지가 안뜨는 경우를 봤다. 버전호환이 안되서 그런건지.. 버전도 잘봐야할 듯




*body에 margin:0처리를 안하면, 이상한 흰줄이 배경쪽에 생긴다. 너비가 꽉차게 안나오는듯 하다.
body { margin: 0; }

 

 

 

<!DOCTYPE html>
<html>
    <head>
        <meta charset="utf-8">
        <title>My first three.js app</title>
        <style>
            /* margin:0이 없으면, 흰줄이 생김;; */
            body { margin: 0; }
            canvas { display: block; }
        </style>
    </head>
    <body>
        <script type="module">
            import * as THREE from 'https://cdn.jsdelivr.net/npm/three/build/three.module.js';

            //장면 (무대)
            const scene = new THREE.Scene();

            //perspectiveCamera 카메라 (fov: Number, aspect:Number, near);
            //1. 시야각 : 값이 커지면 광각 카메라처럼 멀어짐
            //2. 종횡비
            //3. 0.1 >> 가까이 있는 무대가 줄어듬. 보통은 0.1사용
            //4. 멀리있는 무대를 줄이고 늘릴수있음.
            const camera = new THREE.PerspectiveCamera( 75, window.innerWidth / window.innerHeight, 0.1, 1000 );


            //렌더러 : 예를 들어 3d프린터 : 찍어내는 역할을 함.
            const renderer = new THREE.WebGLRenderer();
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//장면 사이즈를 지정해서 찍어냄.
            renderer.setSize( window.innerWidth, window.innerHeight );

            //dom에다가 가져다 붙임.
            document.body.appendChild( renderer.domElement );


            //큐브를 만드는 실제 소스
            //box geometry 설정
            const geometry = new THREE.BoxGeometry( 1, 1, 1 );

            //재질 설정
            const material = new THREE.MeshBasicMaterial( { color: 0x00ff00 } );
            const cube = new THREE.Mesh( geometry, material );

            //큐브를 씬에 붙임
            scene.add( cube );

            //카메라 위치
            camera.position.z = 5;


            //계속 실행~
            //1초에 60프레임이 돌아가면서 화면을 다시 그려줌
            function animate() {
                requestAnimationFrame( animate );

                cube.rotation.x += 0.01;
                cube.rotation.y += 0.01;

                renderer.render( scene, camera );
            }

            animate();
        </script>
    </body>
</html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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